비지찌개에 보통 돼지고기 다짐육을 넣지만 저는 고기 없이 오로지 김치와 비지 그 외 대파나 양파 등 기본 채소만 넣고 만든 시원한 맛을 내는 김치 비지찌개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김치와 잘 어우러인 김치 비지찌개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치 비지찌개 만들기
준비재료(T-밥숟가락 기준, 종이컵-200ml 기준) :
약 2~3인분 기준 - 김치(신김치 혹은 묵은지) 2컵, 콩비지 2봉, 대파 1컵, 큰 양파 기준 1/4개.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3T, 국간장 2T, 멸치액젓 1T, 꽃소금 1/4T, 멸치+다시마 육수 4컵, 청양고추 2개(혹여 MSG를 쓰는 경우 미원 1/6 정도, 아주 약간 넣어주는 것도 맛이 좋습니다.)

만들기 순서
1.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를 내어 600ML 정도 만들어 냅니다.
(국물용 멸치 + 다시마 2~3장 넣고 끓이기, 다시마는 5분 뒤 빼고 끓여내기)
2. 끓는 육수에 신김치를 넣고 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3. 김치가 10분 정도 끓으면 그 외 재료들을 모두 넣고 중 약불로 약 15분~20분 정도 끓여줍니다.(처음에 비지를 넣고 끓이면 굉장히 묽지만 점점 끓을수록, 그리고 물을 끄고 나서 양념이 베어 들면 국물이 더 졸아듭니다.)
4. 맛있게 먹으려면 한소끔 끓인 다음 20분~1시간 정도 식힌 뒤 먹기 전에 한번 보글보글 끓여 먹는 것이 김치 맛이나 양념 맛이 우러나 더 맛이 좋습니다.
위에 레시피는 시중에 파는 콩비지 2봉을 넣은 기준이므로 1봉만 넣거나 혹은 그 이상 넣는 경우 상황에 따라 요리 재료는 모두 가감해주세요. 신김치를 넣은 비지찌개는 사실 고기를 넣고 만든 비지찌개보다 훨씬 더 깔끔하고 김치의 진한 맛이 우러나기 때문에 찌개에 꼭 고기가 필요하지 않다면 김치만 넣은 비지찌개를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