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보쌈소스 만들기 돼지수육 삶는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늘보쌈소스 만들기 돼지수육 삶는법

by 요리광 2022. 10. 4.
728x90

보쌈이란 돼지고기 혹은 기타 고기를 수육으로 삶아 썰고, 배추 속이나 보쌈김치 혹은 배춧잎이나 상추에 싸 먹는 음식입니다. '보쌈'이라는 음식은 원래 절인 배추로 속을 감싸서 만들어낸 김치의 종류이나 어느 순간부터 수육과 함께 먹으면서 수육을 보쌈이라 부르게 되었고, 본래 보쌈이었던 김치를 '보쌈김치'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언플래쉬 출처 통마늘 모양 사진
출처 - 언스플래쉬-마늘사진

현재 보쌈에는 기본 보쌈보다 마늘소스가 올라감 보쌈이나 족발을 즐겨먹는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으로 먹는 마늘보다 맵거나 얼얼한 맛이 덜하고 달짝지근한 맛이나 고기에서 나는 약간의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여 고기와 같이 곁들여 먹으면 육즙과 함께 어우러져 풍미가 좋아집니다. 그러면 마늘소스를 만들어보기 전에 마늘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의 효능 및 부작용

마늘의 효능으로는 살균과 항암효과, 빈혈 완화, 항균작용, 저혈압 개선 등이 있습니다. 그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성분은 알리신이며 이 알리신은 독한 냄새와 매운맛을 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게 되면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변하여 피로 해소와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에는 이 알리신 외에도 다양한 유황 화합물질이 들어가 있는데 메틸 시스테인 성분은 대장암과 간암을 억제한다고 하며 유황 하합 물질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도 합니다. 또한 마늘은 토양에 있는 셀레늄을 흡수하고 저장하는데 셀레늄 역시 암을 예방하는 무기질입니다. 이밖에도 마늘의 효능으로는 신경세포의 흥분을 억제하는 효과로 신경을 안정시켜주므로 불면증 개선 효과와 갱년기 원인의 호르몬 분비 촉진의 균형을 유지시켜서 정신적 불안을 해소시키므로 갱년기 증상 또한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식품들도 좋은 점과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벽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고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을 응고시키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용해제를 복용하는 분들을 지혈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일부 환자들은 가능한 섭취를 자체해야 하는 점 유념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이러한 마늘을 소스로 곁들여 수육과 함께 먹으려 합니다. 마늘만으로 소스를 만들면 너무 알싸한 맛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부담도 줄일 겸 마늘 2/3 + 양배추 1/3 비율로 한 소스로 만들 예정입니다.
마늘보쌈 만들기 준비재료 (T-밥숟가락 기준) 2인분 기준 한돈 돼지 앞다리 800g(돼지고기는 원하는 부위로 먹고 싶은 만큼 준비해주세요), 껍질채 씻은 양파 1개, 대파 1대, 통마늘 10알, 생강 1톨, 통후추 10알, 월계수 잎 3개, 된장 1T, 물은 수육이 깊숙이 잠길 정도 마늘소스 재료 통마늘 15~20알, 생양배추 통마늘 부피 정도, 올리고당 2 큰 T, 맛소금 1/2 작은 T, 설탕 1T, 다진 마늘 1/2T [선택] 꿀 1T, 미원 1/2 티스푼 쌈 재료 알배추 1/2포기, 천일염 2T

수육 삶기

수육은 취향에 따라 삶고 싶은 방법에 따라 취향껏 무수분 삶는 방법, 쌍화탕으로 삶는 법, 설탕으로 졸이는 법 등 여러 가지 방법 중 선택해서 삶아주면 됩니다. 제가 하는 방법은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인 잡내 없이 물에 삶는 방법입니다. 참고해서 조리해주세요. 1. 먼저 돼지고기를 수육을 삶을 냄비에 넣어주세요. 2. 양파, 대파, 마늘, 생강, 통후추, 월계수 잎, 된장, 물을 모두 넣어주세요. 3. 물이 팔팔 끓으면 중 약불로 해서 고기 양이나 두께에 따라 40분~50분 정도 삶아 주세요. 4. 다 삶아지면 물기를 빼고 도마 위에 얹어 칼로 썰어서 그릇 위에 놓아주세요

배추 절이기

1. 알배추 윗동은 썰어서 잎을 모두 떼내어 주세요. 2. 떼어준 잎에 천일염을 굵은 줄기 부분부터 골고루 묻혀주고 마지막 잎에 천천히 뿌려주세요. 3. 20분 뒤 뒤집어주세요. 4. 다시 20분 뒤 뒤집어 주세요. 5. 최종 50분이 지나면 물어 모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서 준비해주세요.

마늘 소스 만들기

1. 양배추를 채 썰어 전자레인지 용기에 물을 넣고 1분 30초 정도 돌려주세요. 2. 양배추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3. 마늘을 전자레인지 용기에 물을 넣고 2분 정도 쪄주세요(전자레인지 용기가 아닌, 찜기에 쪄주셔도 됩니다.) 4. 쪄준 마늘과 양배추를 원하는 크기만큼 다져주세요. 5. 마늘소스 재료들을 넣고 같이 섞어 준비해주시면 완성입니다.

완성 사진

마늘소스를와 절인 배추를 곁들인 수육 보쌈 한상 차림 사진
마늘보쌈 한상 완성 사진

요즘 구이로 먹는 돼지고기 가격이 너무 올라서 마트에서 수육용 고기가 할 일 할 때 사서 수육을 한번 해보았는데요 배달로 시켜 먹을 때 보다 훨씬 가격도 저렴하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고 좋았어요. 또한 알배추도 1/2포기를 써서 절였는데 그 전날 1/2포기는 이미 샤부샤부용으로 썼기 때문에 재료도 정말 알차게 쓸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앞다리를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기름 부위가 두꺼워서 1시간 정도 삶았더니 살코기 부위가 부서졌었지만 그게 전혀 퍽퍽하지 않았고 엄청 부드럽게 부스러지는 느낌이어서 정말 맛있었어요. 그리고 마늘 소스는 실제로 쪄서 먹었기 때문에 실제로 마늘 소스의 매운맛이나 알싸한 맛은 마지막에 넣은 다진 마늘로 조절하는 것이고 다진 마늘의 매운 정도에 따라 다진 마늘의 넣는 양을 조절해주셔야 해요. 그래서 처음엔 1.4T를 넣고 간을 보고 모자라면 더 넣고 소스를 완성시켜주세요. 집에서 보쌈을 만들어 먹는 건 항상 손이 많이 가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시켜먹기만 했었는데 이번에 만들어 먹고 나니 보쌈은 이제 만들어 먹어야겠다고 마음을 굳혔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제 보쌈은 한 번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