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태를 넣어 시원하게 끓여낸 동태탕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시원하고 칼칼하게 끓여낸 탕, 찌개 요리로 뜨끈하고 맛있는 저녁 메뉴로 추천드립니다.
동태탕 끓이는 법

준비재료(T-밥숟가락 기준, 종이컵-200ML 기준)
기본재료 :동태 1마리(수량은 원하는 만큼 추가해주세요), 물 10컵(물의 양도 먹는 양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두부 반모, 양파 1/4개, 무 2컵, 대파 1컵, 청양고추 1개, 쑥갓 1봉, 콩나물 2줌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4T, 된장 1/2T, 국간장 3T, 새우젓 1/2T, 다진 마늘 1.5T, 다진 생강 1/2T, 소금 1/3T, 미림 1T(맛술 등 대체 가능)
*된장은 많이 넣으면 진하고 구수한 맛이 나는 동태탕이 되고 최대한 맛만 나는 정도로 넣으면 맑고 시원한 동태탕이 되니 취향에 따라 넣어주세요(제가 끓인 버전은 시원한 버전으로 밥숟가락 깎아서 1/2T 정도 넣었습니다.)
선택 재료 : 홍고추 1개, 애호박 반 컵, 동태 알
육수재료 : 국물용 멸치 10개, 다시마 조각 3~4개, 건새우 한 줌
*육수는 집에 있는 육수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해물 팩, 멸치 다시마 팩 등)

동태탕 만드는 순서
1. 먼저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육수가 끓는 동안 재워 두세요.
2. 물에 육수재료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3. 다시마 조각을 넣는 경우 다시마는 약 5분 뒤에 건져주세요
4. 5분 정도 더 끓은 후 새우와 멸치도 건져주세요.(만약 팩으로 넣는 경우에는 따로 건져낼 수 있으므로 나중에 빼도 됩니다.)
5. 끓는 육수에 무를 넣고 3분 정도 먼저 끓여주세요.
6. 3분 뒤 동태, 양파, 대파, 고추 그리고 양념장 재료를 넣고 5분 정도 팔팔 끓인 후 중 약불로 줄여 15분~20분 정도 더 졸여주세요.
7. 마지막 동태 알(선택 재료), 콩나물, 두부, 쑥갓을 넣고 팔팔 끓여내면 완성입니다.
*최종 부족한 간은 국간장 혹은 소금(굵은소금, 천일염 등)으로 맞춰주세요.
완성 후기

동태탕은 생선중에서도 가격이 착해서 기본 야채 재료들만 집에 있다면 가성비도 좋고 메인 메뉴로 내놓을 수 있는 요리 같은 탕, 찌개이기 때문에 만들어 먹기 정말 좋은 메뉴입니다. 저는 조금 맑은 느낌의 국물을 더 좋아하다 보니 된장을 적게 넣었지만 구수한 동태탕 맛을 느끼고 싶다면 된장량을 늘려 만들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