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뱅이무침 양념장 만드는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뱅이무침 양념장 만드는법

by 요리광 2022. 12. 3.
728x90


오늘은 골뱅이 무침으로, 음식과 반찬 겸 곁들여 먹어도 좋고 소면을 넣어 골뱅이 소면으로 술안주나 주 요리로도 좋은 골뱅이무침&소면 양념장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뱅이무침 만드는 법

골뱅이 무침 소면과 비벼 완성한 모습
소면을 넣어 완성한 골뱅이 소면 무침
골뱅이 무침 완성 모습(소면과 무치기 전 모습)
소면을 넣기 전 완성된 골뱅이 무침


준비재료(T-밥숟가락 기준, 종이컵-200ml 기준)

주재료-골뱅이캔 300g 기준(약 2~3인분), 양파 1/4, 오이 2개, 당근 1/4개, 파채 한 줌, 북어채 한 줌, 진미채 한 줌, 깻잎 10장
양념장 재료-고춧가루 가득 4T, 고추장 가득 2T, 식초 6T, 올리고당 2T, 매실청 4T, 참기름 1T, 다진 마늘 2T, 꽃소금 1/5T(많이 넣으면 짤 수 있습니다.), 골뱅이 육수 5T, 통깨 2T
*소면 넣을 용도로 진하고 매콤하고, 적당히 시큼하게 만든 양념장이니 취향에 따라 혹은 넣는 야채 양에 따라 가감해주세요.
소면 재료-500원 동전 크기 양 소면, 참기름 1T
부재료-북어채와 진미채에 버무릴 골뱅이 육수 5T, 소면에 넣을 추가 참기름 1T


골뱅이 무침 재료 손질 모습(골뱅이, 파채, 당근, 양파, 오이, 깻잎, 북어채, 진미채)
골뱅이 무침 양념장 완성 모습
골뱅이무침 양념장 완성 모습


골뱅이 소면 만드는 순서

1. 먼저 골뱅이 캔을 열어서 육수와 골뱅이를 분리해주세요
2.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야채 손질 전 10분~20분 정도 재워주세요
3. 오이는 반으로 갈라서 길게 비슷하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4. 당근은 얇게 채 썰어 준비해주세요
5. 양파도 채 썰어 준비해주세요.
6. 손질되어 있는 파채 혹은 파를 반 갈라서 가운데 심지를 빼고 롤처럼 돌돌 말아 채 썰어주세요.
7. 골뱅이는 크게 먹지 않는 경우 1/2로 토막 내주세요.
8. 깻잎은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1cm 두께로 썰어 준비해주세요.
9. 북어채는 잔가시가 없는지 확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준비해주세요.
10, 북어채에 골뱅이 육수 5T를 넣고 조물 조물 버무려 주세요(약 1분만 버무려도 북어채가 부드러워집니다.)
11. 북어채를 버무리고 조금 남은 골뱅이 육수에 진미채도 조물 조물 버무려 주세요.

12. 손질이 완료된 채소에 오이를 제외하고 양념장을 10% 정도 남기고 버무려 주세요.(오이를 처음부터 넣고 버무리면 오이가 물러지므로 최종 간까지 완료된 뒤에 맨 마지막에 넣고 살살 만 버무려 주세요)
13. 간을 봐준 뒤 모자라면 양념장을 모두 넣고 버무리고 모자란 간은 취향에 따라 더해주세요.(한 번에 다 넣어서 간이 짠 경우 야채를 더 많이 넣어야 하므로 양념장을 적당히 넣고 간을 봐준 뒤 넣어주세요)

14. 소면과 오이를 넣기 전 진하게 양념을 버무려 냈으면 오이까지 넣어 슬슬 버무려 골뱅이 무침은 완성해주세요.
15. 소면은 끓는 물에 넣고 익힌 후 완성되면 찬물로 씻고 물기를 빼고 참기름 1T를 넣어 버무려 주세요.
16. 이전에 완성된 골뱅이 무침과 소면을 버무려 주면 완성입니다.


위의 레시피로 만든 양념장은 양념장만 만들어 냈을 때 묽지 않아서  재료를 모두 넣고 무쳐도 물기 없이 적당히 뻑뻑하게 무쳐져서 소면을 넣어 먹으면 딱 알맞은 정도입니다. 또한 무침의 20% 정도는 반찬통에 덜어두고 다음날 먹으면 적당히 물기가 생겨서 처음 무침을 만들어 냈을 때 보다 훨씬 부드러워져서 국이나  찌개에 곁들여 한 끼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밥반찬도 되니까 맛있는 골뱅이 무침 만들어보세요.
Tip : 남은 진미채는 진미채 볶음으로, 북어채는 북어채 무침으로 또 다른 마른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