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돼지고기 혹은 소고기 없이 맛있게 끓일 수 있는 고추장찌개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집에서 반찬을 하다 보면 감자나 양파 등 자투리 야채들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마다 만들 때 날짜에 맞춰서 고기가 준비되어있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캔참치를 이용한 고추장찌개입니다.
고기보다 가격도 저렴해서 편하게 먹을 수 있고 국물을 좀 많이 해서 떠먹는 찌개 용도로 혹은 국물을 적게 해서 밥에 자작하게 비벼먹는 짜글이로도 모두 가능한 레시피입니다.
참치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준비재료(T-밥숟가락 기준, 종이컵-200ml 기준)
작은 감자 기준 3개(큰 감자는 2개), 애호박 1/2개, 큰 양파 기준 1/4개, 청양고추 2개, 참치캔 180g, 고추장 3T, 된장 1T, 멸치&다시마 육수 6컵, 다진 마늘 깎아서 1T, 국간장 1T, 멸치액젓 1T, 후추 1/4T
*국물이 어느 정도 있는 레시피이고 짜글이로 먹을 땐 육수도 줄이고 고추장이랑 된장도 그에 맞게 줄여주세요.(끓이면서 국물이 약 30%는 줄어듭니다.)
*감자나 애호박은 넣고 싶은 만큼 가감해서 넣어주세요.
*양파는 너무 많이 넣지 말아 주세요, 물이 나오고 너무 달아질 수 있습니다.
만드는 순서

1. 먼저 멸치&다시마 육수를 내주세요.
2. 참치캔은 기름을 빼서 준비해주세요.
3. 감자와 애호박 양파는 깍둑썰기로 썰어주세요.
4. 대파는 채 썰거나 혹은 반 갈라서 손가락 1마디 길이로 듬성듬성 썰어주세요.
5. 청양고추는 채 썰어주세요.
6. 끓는 육수에 고추장과 된장을 거름망에 잘 저어서 넣고 약 5분 정도 팔팔 끓여주세요.
7. 감자, 애호박, 양파, 대파, 참치캔, 청양고추, 다진 마늘, 액젓을 모두 넣고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인 후 약 30분 정도 졸여주세요.
8. 간을 본 뒤 모자란 간은 국간장 1T를 넣어주세요.
9. 마지막 후추를 뿌린 후 잘 섞어서 2~3분 끓으면 완성입니다.
완성 후기

고추장찌개는 제가 한 달에 1번에서 2번 정도는 끓여먹는 찌개 중 하나입니다. 감자와 양파, 애호박 등 할인할 때 사놨다가 막상 남을 때가 있는데 그때 항상 고추장찌개를 해 먹고 다시 새로 채소들을 준비하곤 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갑자기 너무 먹고 싶어서 만들어 먹을 때도 많습니다. 참치캔 레시피이지만 사실 꽁치캔을 넣고 꽁치 고추장찌개, 스팸을 넣어 스팸 고추장찌개로 변경해도 됩니다.
즉 위에 재료 중 참치만 원하는 메인 재료로 바꿔서 요리해주시면 어떤 고추장찌개도 가능합니다.
댓글